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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시작을 위하여





지금 작성하는 포스트는

약 2년 전에 친구 어머님이 쇼핑몰을 하신다고 하셔서 작성해 본것이니 참고자료가 될련지 모르겠네요 ㅋㅋ

친구 어머니에게 브리핑을 겨냥한 자료이므로 약간 쉽게 풀어 쓴 자료입니다










오픈마켓 시작을 위하여





무엇을 팔 것인가?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은 그 누구나 필요한 물건을 쉽게 살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함에 있어 무엇을 팔게 되든 그 물건을 특성을 잘 살려 판매한다면 그 무엇을 팔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하다못해 고구마스틱,홍시,유자차까지 베스트상품 100에 선정되어 있을 정도니 말이다. 하지만 잘 팔리는 물건들은 있다. 단연 탑은 화장품과 옷이다. 그다음은 생활용품 그다음을 먹거리로 들 수 있겠다.

옥션G마켓의 베스트 상품 100을 보게 되면 의류,식품,기저귀,생활용품이 주를 이룬다.

의류의 비중은 80% 이상으로 여성.남성 의류 구두,신발,스포츠의류 등을 포괄 한다.

의류의 비중이 이렇게 많은 이유에는 많은 이들이 의류를 구매한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그만큼 많은 의류 판매자들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류의 경우 많은 구매자들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의류를 판매하는 많은 판매자들이 있다. 이들은 곧 경쟁상대자들을 의미한다. 그 많은 의류판매자들 사이에서 좋은 이익을 창출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따라 초반 시작은 경쟁사들이 많이 없는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그만큼 경쟁하는 자가 없기에 경매사이트 내에서 검색을 통해 소비자의 시선에 쉽게 들어 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자면 의류의 경우 사이트 내에서 “의류”란 검색코드를 입력하면 수백개의 의류판매자들이 나온다. 상품 수는 수백 개 내지 수천 개의 상품들의 리스트가 나열된다. 이 수백 개의 상품 중에 나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 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예로 G마켓검색창에 “토토미” 라고 치게 되면 하나의 판매자의 상품이 뜨게 된다. 토토미(원주지역쌀)를 필요로 한 구매자들이 검색하게 되고 그 하나의 판매자에게만 구매하게 되는 경우이다.

하지만 구매자들의 수가 적다는 단점이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경쟁사를 피하고, 구매자가 적은 상품을 피해 적당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숙제일 것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어려운 점은 이러한 제품을 어떻게 선점하는가에 대한 어려움이 따른다 말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물품을 정할 시 시장 조사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시장조사
 

1. 시장 조사 단계

○ 문제 제기조사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 자체와 문제들이 야기된 배경에 대한 분석을 병행

○ 시장 조사 설계ㆍ조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현재 봉착한 문제가 무엇인지 현재 시점에서 세울 수 있는 가설은 어떠한지에 대한 검토ㆍ이용될 조사 방법을 제시하고, 조사 시 따라야 할 전반적인 틀을 설정하며, 자료 수집 절차와 자료분석 기법을 선택ㆍ예산을 편성하고 조사일정을 작성하고, 소요될 인원, 시간 및 비용고려ㆍ시장조사 설계를 평가하고 여러 대안 중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채택

○ 자료 수집

● 1차 자료 : 자신이 직접 수집하는 자료(직접 질문, 전화, 설문조사, 면접 등)

● 2차 자료 : 각종 문헌,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검색엔진 이용

○ 자료의 분석, 해석 및 전략보완과 수정

2. 시장 조사의 종류 및 방법

1) 시장 조사의 종류

- 탐색조사

○ 목적 :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문제가 무엇인지 규명

○ 종류 : 문헌조사, 경험(전문가 조사), 사례조사

◆ 문헌조사의 예 : 고객의 인터넷 쇼핑몰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통계적 또는 심리묘사적 특성을 찾기 위해 학계 및 업계에서 발간된 2차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 전문가 조사의 예 : 소매업계 전문가와의 면접을 통해 고객 취향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유통형태의 출현가능성, 고객의 상품 선호패턴의 변화 등을 조사

◆ 사례조사의 예 : 매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 중 실적이 좋은 5개 사이트와 실적이 나쁜 5개 사이트를 선정하여 분석

- 기술조사

○ 목적 : 경제상황이나 소비자의 변화와 같은 전반적 시장상황과 소비자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

○ 종류 : 관련시장조사, 시장점유율 조사, 매출액 분석, 유통경로 조사,구매관련자료,인구통계학적 변수 분석

● 관련시장조사 : 시장크기, 소비자의 구매력, 기존유통업자의 이용가능성

● 시장점유율 조사 : 자사 및 기존 경쟁사의 시장점유율 · 매출액 분석 : 지역별, 제품 계열별, 거래 고객 규모별 매출액 조사

● 유통경로 조사 : 유통업자의 수, 유통업자의 소재지 등 분석 · 구매관련 자료 : 특정사이트에 대한인지도, 인터넷을 통한 판매상품에 대한 평가, 선호상품, 구매의사, 구매경험상품, 구매희망상품 · 시간 변화에 따른 시장변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측정

- 인과조사

ㅇ 목적 : 인터넷 비즈니스 상에서 발생하는 특정 현상의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사용(보통, 통계분석이나 실험을 통하여 진행하므로, 관련 조사 전문 기관에 의뢰하는 것이 좋다.)

● 시장 조사 방법 시장조사 방법은 크게 1차 조사(Primary Research)와 2차 조사(Secondary Research)로 나뉜다. 1차 조사는 자신의 상품에 대한 목표 구매자, 현재 구매자의 사용패턴, 상품특징 등에 관한 데이터 수집 및 조사하는 것이며, 2차 조사는 관련 도서나 정기간행물을 통해 조사하는 것으로 1차 조사보다 시간이 덜 소요되고 저렴한 비용으로 조사할 수 있다. 통상 일반적인 시장조사방법은 1차적으로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폭 넓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빠르다는 장점과, 수집되는 정보가 다양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동향이나 흐름, 세부적인 시장조사의 방향설정 등에 많은 도움이 되는 장점을 가진다. 반면, 정보의 깊이가 깊지 않고, 꼭 필요한 정보로 재가공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말 그대로 1차 자료수집에 적당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차 자료수집에 의해 전체동향을 파악하고, 시장분석의 방향과 흐름을 정할 수 있으며, 이것이 완료되면 2차적으로 세부적인 조사를 실시한다. 창업하고자 하는 관련 산업동향에 관해 알고 싶다면 정보서비스 회사나 무역협회, 산업전문가로부터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직접 방문이나, 혹은 컨설팅회사의 도움을 받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다. 어떠한 방법을 실시하던지 핵심은 실질적인 조사와 함께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3. 시장 조사 시 주의사항

시장 조사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시장분석의 필요성과 목적을 결정해야 한다. 이는 실제로 비즈니스를 새로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시장 조사의 주의사항은 다음에서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1) 어느 한 가지 조사 방법만을 고집하지 않는다. 시장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을 써서 조사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정확히 시장 현황을 파악했느냐 이다. 따라서 중요하거나 쉽다고 해서 한 가지 조사 방법만을 고집하는 것은 정확한 결과 도출에 걸림돌이 될 것이다.

2) 개별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업체의 성과 보고서에 의존하지 않는다. 국내 인터넷 시장은 아직 그 규모가 작을 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이익을 내고 있는 업체 또한 드물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아직은 각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업체들이 관련자료 제공을 꺼려 하는 경향이 있다. 즉, 일반적인 거시적 환경에서의 시장 동향에 관한 자료들은 문헌조사 방법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을지는 모르나, 인터넷 비즈니스의 방문자들이 일반 웹사이트의 방문 장에 비교하여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지, 인터넷 상으로 판매되는 제품별 시장 규모가 어떠한지, 어떤 제품의 판매 성장률이 가장 두드러지는지 등에 대한 시장 자료를 획득하기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또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 시장 조사 시 매출액을 과장하여 언론에 보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외부에 노출된 기업들의 성과보고서 결과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3) 외국의 성공 사례를 무조건 도입하려 하지 않는다. 현재 발행되고 있는 외국의 비즈니스 관련 서적이나 잡지 등을 보면 우리나라의 성공 사례 보다는 미국의 성공사례 자료들이 더 많이 소개 되고 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미국과 우리 나라는 비즈니스 환경이 다를 뿐더러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고, 근본적으로 문화 사회적인 기반이 다르기 때문에 미국의 자료가 반드시 우리의 사정에 적합하지는 않다는 점이다. 즉, 사례조사 방법을 통한 시장조사를 통해 '외국에서 특정 전략을 통해 성공한 사례가 많으므로 우리도 성공할 것이다.'라는 위험한 사고를 버리고 과연 우리나라에서도 현대 설정한 전략들을 가진 업체들이 얼마나 성공하고 실패했는지,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사업자 등록

사업자의 구분:

○ 간이과세자

일반적으로 통신판매업을 시작하는 신규사업자

연간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이 자

통신판매업신고 의무 없음

신규 등록 시 간이과세자 등록 후 매출액 상승 시 일관과세자로 전환 등록하는 경우가 많음

○ 일반과세자

연간매출액이 4,800만원 이상인 자로 세금계산서 발급해야함

통신판매업신고 의무있음

간이과세자의 경우 반기(6개월)별로 공급대가가 1200만원이하 이면,

부가가치세를 면제해 준다 .

(단, 신고는 하여야 하나, 그 정도의 매출액이면 소득세를 산출해 봐도 대체로 납부할 세액이 미미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임)

○ 사업자등록

● 등록처: 관할세무서

● 시기: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 아직 사업을 시작하기 전이라면 예정일이나 신고하는 날을 개시일로 작성

○ 사업자 등록에 필요한 준비서류

-사업자등록 신청서 1부 (세무서 비치)

-주민등록증 등본 1부 (개인사업자)

-임대차 계약서 1부 (사업장을 임대한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증(간이과세자 신청시 선택사항임) 사본 1장

-동업계약서 (동업 시), 도장, 신분증

※ 사업자등록 신청서 작성시 업종은 ‘소매', 업태는 ‘전자상거래'로 작성하면 된다.

○ G마켓에 판매자 등록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법인명의의 통장 사본 1부 (또는 대표자명의 통장 사본과 대표자 신분증 사본 각 1부)

- 판매자약정서 (약정서는 GSM-판매자정보관리에서 다운로드) )

- 통신판매업신고증 (일반과세자의 경우만 해당)

G마켓과 옥션

G마켓은 우리나라에서 만들게 된 대표적 경매사이트이다.

그에 반면 옥션은 외국기업을 기반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된 대표적 경매사이트이다

G마켓옥션은 서로의 장단점이 있다.

G마켓의 판매 수수료는 품목마다 다르지만 평균 8~12%이고 옥션의 경우 5~12%로

옥션이 G마켓 보다 판매수수료가 싼 편이다. 하지만 옥션은 물품을 하나하나 등록

할 때마다 물품등록비(300원)를 내야한다. 그에 반면 G마켓은 물품등록비를 지불하지 않지만 물품하나당 광고비(1,000원~8,000원)를 써야 한다. 광고상품을 내가 판매하는 물품을 리스트상위로 올려 소비자 눈에 좀 더 쉽게 띌 수 있도록 해준다. 그 외 다른 홍보,광고도 많다. 최근 옥션이 해킹 타격으로 인해 소비자,판매자의 눈길이 G마켓으로 옮겨지긴 했었으나 다시금 이미지 쇄신을 위해 노력한 결과 다시 옥션으로 돌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옥션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물건판매 결제를 바로바로 해준다는 장점이 있겠다.

G마켓의 경우 결제 시간이 약 일주일이라는 시간 소요된다. 자본이 확실하게 준비 되지 않은 사업자의 경우에서는 이 결제 시간이 재고를 준비하는데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결론은 두 가지 대표 경매사이트 장단점이 있으므로 관리가 가능하다면 두 사이트를 다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되어진다.